티스토리 뷰

원트 합-격

올 해 가장 큰 걱정거리였던 산업기사를 취득했다.

2017년 개편 이후로 난이도가 올라갔느니 여전히 쉽다느니 말이 많았지만 기사나 기능사처럼 20년도를 기준으로 완전히 개편된게 아니기 때문에 문제은행의 도움을 받으면서 교재 해설 이해만 병행한다면 무리 없이 취득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시험 결과는 8월 28일에 나왔었지만 이제 와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게 되는데, 딱히 할 말은 없고 공부 기간이나 교재 등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법한 것들을 적어보겠다.

 

공부 기간

공부 기간은 필기 3주, 실기 2주, 하루 4시간 정도를 두고 공부했다. 실기보다 필기가 확실히 쉬운건 맞지만, 이 때 당시의 나는 올해 안에 산업기사를 따지 못하면 하늘이 무너질 정도의 절박함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주변에서 아무리 쉽다고 말해도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해서 필기 공부 기간을 넉넉하게 잡았다.

실기는 공부 기간을 적게 잡고싶어서 잡은게 아니라, 회사 프로젝트가 하필 시험날 직전까지 밀고 들어오는 바람에 공부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었던거다.

 

필기

필기 3주라고 해도 공부를 시작한 시기가 3주라는거지, 집중이 잘 안 됐던 시기를 제외하고 나면 12일 정도다.

필기 공부를 시작할 무렵, 구입했던 교재를 보긴 했지만 교재가 너무 넓은 범위를 잡아주는 경향이 있어서 교재는 거의 없다시피 하고 문제 은행과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산업기사 요약본을 보면서 공부했다. (선조들의 지혜, 정말 감사합니다.)

솔직히 필기는 더 쓸 말이 없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요약본이나 문제 은행으로만 암기식으로 공부 했기 때문에...

정보처리 자격증 필기 파훼법은 역시 암기가 짱인 듯 하다.

실기

산업기사를 공부하는 사람 중 크게 부담을 느끼는 부분은 필기가 아닌 실기일텐데, 실기는 비전공자에게는 분량이 많이 부담 될 수 있다. 알고리즘이나 데이터베이스 용어는 암기와 이해가 적절히 섞이지 않으면 풀기가 어려우니까. 나는 정말 다행히도 컴공 토박이라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는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는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하지만 서브쿼리, 트랜잭션 만드는 법 등 자세히는 알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서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범위를 암기하는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 같다.

알고리즘은 솔직히 내가 현직 프로그래머인데 못풀면 병ㅅ 이라는 생각으로 어려운 문제만 몇 부분 풀고 나머지를 공부했다.

 

솔직히 내 입장에서 말하자면, 실기는 다른거 다 버리더라도 업무프로세스,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만 적당히 이해하고 넘어가도 딸 수 있다고 본다. 점수 비중이 큰데다가 암기보다는 이해 비중이 높아서 전산 영어나 신기술 용어같이 뭐가 튀어나올지 알 수 없는 애들을 상대하는 것 보다는 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예 버리지는 말고, 외우기 쉬운 애들은 외워 가는편이 좋다. 업무 프로세스와 용어가 겹치기도 하고, 알고리즘이나 DB에서 한 두 문제 틀리는 경우에 대한 보험이 되기도 하니까.

정리하며

전공자들은 너무 부담갖지 말고 시험 3주 전부터 교재 1회독이라도 하고 가면 취득할 수 있을 것이다.

비전공자들은 시험 4주 전부터 교재 2회독을 하면 취득할 수 있다고 본다.

다만, 이해를 기반으로 한 정독이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2019년도에 이기적에서 출간한 정보처리기사 (산업기사포함) 교재로 실기를 공부했다.

정말 신세 많이 졌습니다.

교재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전공자가 보기에 그다지 어렵지 않았으며, 비전공자가 보더라도 머리 속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생각하면 이해하기에는 별 어려움이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다만 아쉬웠던 점이라면, 2017년도에 개편된 시험을 응시하는데 2019년도 서적을 사버려서 2017~2018년도 6회분까지 밖에 기출문제를 보고 가지 못했다는 점 정도? 하지만 문제를 이해하는데는 충분 했던 것 같고, 이기적에서 만든 예상 기출문제도 많으니 나쁘진 않았다. (하지만 될 수 있으면 최근꺼를 사자.)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전공자들을 위한 좋은 소식을 말해주자면, 최근에 나오는 알고리즘은 엄청 쉽게 나온다고 한다. 시험을 두 달 전에 봤는데도 뭔 문제가 나왔는지 기억은 잘 못하지만 암튼 쉬웠던 걸로 기억한다.

골뱅이 모양으로 배열에 숫자 넣는 것에 집착하지 말고, 평범한 배열이나 변수 스왑 등 기본에만 충실한다면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2023년에 정보처리기사처럼 개편 될 예정이라고 하니 응시자격이 되는 사람들은 어서 응시하는게 좋을 것 같다.

LIST